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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생애놀이치료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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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생애놀이치료학회 논문투고 규정

    사람의 가치를 소중히 여기는 한국생애놀이치료학회



    시행일 2017년 01월
    개정일 2020년 01월
    1. 학술지에 게재를 희망하는 투고자는 한국생애놀이치료학회 회원이어야 하며, 2년 이상 연회비가 미납되지 않아야 한다. 게재를 희망하는 원고는 수시로 학회 편집위원회로 제출하면 된다.
    2. 생애놀이치료학회에 투고할 수 있는 논문주제는 다음과 같다.
    2-1. 생애놀이치료와 관련된 기초연구
    2-2. 생애발달 단계의 위기를 중재하는 임상연구
    2-3. 생애놀이치료 활용 및 확장 연구
    3. 한국생애놀이치료학회지에 게재할 수 있는 원고의 종류는 실증연구와 이론연구로 다른 학술지나 간행물에 투고한 적이 없어야 한다. 실증연구는 경험연구와 생애놀이치료를 기술하고 보고하는 사례연구이며, 이론연구는 특정한 주제에 대한 연구동향을 이론적으로 기술하거나, 논쟁을 정리하는 개관연구이다.
    4. 본 학회에 게재되는 원고는 젠더혁신 정책에서 추천하는 가이드라인(http://gister.re.kr/)을 성실히 준수하여야 한다.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모든 연구논문의 경우 설명 기술에서 성(sex)과 젠더(gender)를 구분하여 올바르게 기술하고 연구 대상에 남성과 여성을 대상으로 포함 연구하여 그 결과를 비교분석할 것을 권장한다. 단일 성을 대상으로 연구한 경우는 학술적으로 타당한 근거를 제시할 것을 권장한다.<2020년 1월 개정>
    5. 논문투고는 e-mail (lifeplay_edit@hanmail.net)로 하며, 마감은 6월 30일로 한다.
    5-1. 논문투고 시 논문과 함께 논문 투고신청서를 제출하고 편당심사료 60,000원을 납부한다.
    5-2. IRB의 승인을 받은 논문은 증빙서류를 함께 제출한다.
    5-3. KCI 논문 유사도 검사를 실시하여 함께 제출한다.
    5-4. 연구윤리서약서와 저작권 활용 동의서를 함께 제출한다.
    5-5. 상담사례논문일 경우 반드시 상담사례동의서를 기관, 기관장, 내담자 및 보호자에게 받아 함께 제출한다.
    6. 논문작성은 반드시 한글(HWP)을 사용해야하며, 사용언어는 한글 또는 영어로 한다.
    저자의 소속과 직위 및 e-mail은 각주처리 한다.
    7. 각주처리는 다음과 같이한다.
    7-1. 학위논문의 경우, 학위논문임을 *표하고 각주에 기재하며 논문작성자, 지도교수 순으로 작성한다.
    7-2. 포스터발표, 연구지원, 감사의 글 등 *표하고 각주에 기재한다.
    8. 공동저자의 경우 성명이 처음에 기재된 연구자를 주저자(책임연구자)로 간주한다.
    9. 투고원고에는 교신저자, 주제어, Abstract, Key words 등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
    10. 원고는 A4 용지 1매에 약 1,800자가 들어가도록 하고 총 20매 내외의 양을 원칙으로 하되, 논문의 종류에 따라 원고의 양이 적절한지를 편집위원회에서 심사할 수 있다.
    11. 요약문(초록, Abstract)은 150단어(600자) 안팎의 분량으로 작성하며 요약문 뒤에 5개 이내의 주제어(keywords)를 국문(영문)으로 표기한다.
    12. 논문의 본문 형식은 서론, 연구방법, 연구결과, 결론 및 논의, 그리고 참고문헌의 순서로 구성되어야 한다. 본문과 동일한 언어로 쓰여진 초록은 서론의 앞에, 영문초록은 참고문헌 뒤에 첨가한다. 초록은 연구목적, 연구방법, 연구결과의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
    13. 본문은 신명조체 10호 크기로 하고, 줄간격 160으로 작성한다. 편집용지는 위 20, 아래 55, 좌우 여백 35, 머리말 13, 꼬리말 12로 한다.
    14. 그림의 제목은 그림 아래에 써 넣고 (예: <그림 1>. 내담자의 가족화), 표의 제목은 표의 위에 써 넣는다(예: <표 1>. 아동의 심리검사결과). 본문에서의 그림과 표의 언급은 괄호를 사용하지 않고 언급한다(예: 그림 1에서..., 표 1에...).
    15. 참고문헌 인용을 본문에서 할 때는 다음과 같이 표기한다.
    한유진(2008)은 Landreth(2002)는
    노남숙과 한유진(2014) Köhler와 Wallach(1954)는
    한유진 등(2012)은 Wallach 등(1951)은
    이 결과(장현숙, 2007)는 그의 연구(Köhler, 1940)는
    이들의 연구(노남숙 ․ 한유진, 2008)은, 이 연구(Köhler & Wallach, 1954)는
    들의 조사(김유숙 등, 1999)는 이 연구(Wallach et al., 1951)는
    ...와 같이 논했다(홍주연, 2017). ...와 같이 논했다(Köhler, 1940).
    단, 누구 등 이라고 한다든가 누구 et al.를 쓰려면 먼저 본문 중에 생략된 연구자의 이름이 전원 표기된 다음이라야 한다. 한국인의 이름은 본문과 참고문헌에 모두 성과 이름을 함께 표기한다.
    16. 참고문헌에서의 문헌 나열은 먼저 한글 표기 문헌을 가나다 순으로 나열하고, 그 다음에 이어 영어 표기 문헌은 알파벳 순으로 나열한다. 참고문헌 양식은 APA Publication Manual 최근판을 참조한다. (https://apastyle.apa.org)
    ※ 도서명 또는 학술지명 은 이탤릭체로 표기한다.
    예: 유가효, 위영희 (2019). 놀이치료의 이해. 서울: 양서원
    Landreth, G. L. (2009). 놀이치료: 치료관계의 기술(3판). 서울: 학지사.
    한유진. (2011). 사례연구: 심리운동놀이치료 프로그램이 아동의 스트레스 수준 및 사회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놀이치료연구), 15(3), 65-80.
    노남숙, 한유진. (2014). 애착문제 유아 가족을 위한 인형을 이용한 가족놀이치료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가정과삶의질연구, 32(3), 115-135.
    Rogers, C. S. (1959). A theory of therapy, personalit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s developed in the client-centered framework. New York: Mcgraw-Hill.
    Barnett, L. A. (2007). The nature of playfulness in young adult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43,(4), 949-958.
    18. 게재된 논문은 pdf 파일로 배부하며, 별쇄본을 원할 경우 소정의 비용을 지불한다.
    19. 한국생애놀이치료학회에 게재된 논문의 저작권은 저자와 학회가 갖는다.
    20. IRB 연구윤리심의위원회의 승인 번호가 있는 경우, References 바로 앞에 삽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