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생애놀이치료학회 논문투고 규정
사람의 가치를 소중히 여기는 한국생애놀이치료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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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행일 2017년 0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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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정일 2020년 0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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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학술지에 게재를 희망하는 투고자는 한국생애놀이치료학회 회원이어야 하며, 2년 이상 연회비가 미납되지 않아야 한다. 게재를 희망하는 원고는 수시로 학회 편집위원회로 제출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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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생애놀이치료학회에 투고할 수 있는 논문주제는 다음과 같다.
2-1. 생애놀이치료와 관련된 기초연구
2-2. 생애발달 단계의 위기를 중재하는 임상연구
2-3. 생애놀이치료 활용 및 확장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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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한국생애놀이치료학회지에 게재할 수 있는 원고의 종류는 실증연구와 이론연구로 다른 학술지나 간행물에 투고한 적이 없어야 한다. 실증연구는 경험연구와 생애놀이치료를 기술하고 보고하는 사례연구이며, 이론연구는 특정한 주제에 대한 연구동향을 이론적으로 기술하거나, 논쟁을 정리하는 개관연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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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본 학회에 게재되는 원고는 젠더혁신 정책에서 추천하는 가이드라인(http://gister.re.kr/)을 성실히 준수하여야 한다.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모든 연구논문의 경우 설명 기술에서 성(sex)과 젠더(gender)를 구분하여 올바르게 기술하고 연구 대상에 남성과 여성을 대상으로 포함 연구하여 그 결과를 비교분석할 것을 권장한다. 단일 성을 대상으로 연구한 경우는 학술적으로 타당한 근거를 제시할 것을 권장한다.<2020년 1월 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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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논문투고는 온라인논문투고시스템 으로 하며, 마감은 6월 30일/ 12월 31일로 한다. (연2회발간)
5-1. 논문투고 시 논문과 함께 논문 투고신청서를 제출하고 편당심사료 80,000원을 납부한다
5-2. IRB의 승인을 받은 논문은 증빙서류를 함께 제출한다.
5-3. KCI 논문 유사도 검사를 실시하여 함께 제출한다.
5-4. 구윤리서약서와 저작권 활용 동의서를 함께 제출한다.
5-5. 상담사례논문일 경우 반드시 상담사례동의서를 기관, 기관장, 내담자 및 보호자에게 받아 함께 제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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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논문작성은 반드시 한글(HWP)을 사용해야하며, 사용언어는 한글 또는 영어로 한다.
저자의 소속과 직위 및 e-mail은 각주처리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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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각주처리는 다음과 같이한다.
7-1. 학위논문의 경우, 학위논문임을 †표하고 각주에 기재하며 * 논문작성자, 지도교수 순으로 작성한다.
7-2. 포스터발표, 연구지원, 감사의 글 등 *표하고 각주에 기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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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동저자의 경우 성명이 처음에 기재된 연구자를 주저자(책임연구자)로 간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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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고원고에는 교신저자, 주제어, Abstract, Key words 등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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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원고는 A4 용지 1매에 약 1,800자가 들어가도록 하고 기본 15매 내외의 양을 원칙으로 하되, 논문의 종류에 따라 원고의 양이 적절한지를 편집위원회에서 심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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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요약문(초록, Abstract)은 150단어(600자) 안팎의 분량으로 작성하며 요약문 뒤에 5개 이내의 주제어(keywords)를 국문(영문)으로 표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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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논문의 본문 형식은 서론, 연구방법, 연구결과, 결론 및 논의, 그리고 참고문헌의 순서로 구성되어야 한다. 본문과 동일한 언어로 쓰여진 초록은 서론의 앞에, 영문초록은 참고문헌 뒤에 첨가한다. 초록은 연구목적, 연구방법, 연구결과의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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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본문은 신명조 10호 크기로 하고, 줄간격 170으로 작성한다. 편집용지는 A4 설정, 여백은 위, 아래 여백 41, 좌우 여백 35, 머리말 12, 꼬리말 0 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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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그림의 제목은 그림 아래에 써 넣고 (예:[그림 1]. 내담자의 가족화), 표의 제목은 표의 위에 써 넣는다(예: <표 1>. 아동의 심리검사결과). 본문에서의 그림과 표의 언급은 괄호를 사용하지 않고 언급한다(예: 그림 1에서..., 표 1에...). 자세한 사항은 논문작성예시를 참고한다.
- 15. 참고문헌 인용을 본문에서 할 때는 다음과 같이 표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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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유진(2008)은 |
Landreth(2002)는 |
노남숙과 한유진(2014) |
Köhler와 Wallach(1954)는 |
한유진 등(2012)은 |
Wallach 등(1951)은 |
이 결과(장현숙, 2007)는 |
그의 연구(Köhler, 1940)는 |
이들의 연구(노남숙 ․ 한유진, 2008)은, |
이 연구(Köhler & Wallach, 1954)는 |
이들의 조사(김유숙 등, 1999)는 |
이 연구(Wallach et al., 1951)는 |
...와 같이 논했다(홍주연, 2017). |
...와 같이 논했다(Köhler, 1940). |
단, 누구 등 이라고 한다든가 누구 et al.를 쓰려면 먼저 본문 중에 생략된 연구자의
이름이 전원 표기된 다음이라야 한다. 한국인의 이름은 본문과 참고문헌에 모두 성과
이름을 함께 표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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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참고문헌에서의 문헌 나열은 먼저 한글 표기 문헌을 가나다 순으로 나열하고, 그 다음에 이어 영어 표기 문헌은 알파벳 순으로 나열한다. 참고문헌 양식은 APA Publication 최군판을 참조한다. (https://apastyle.apa.org))
※영문 도서명 또는 학술지명은 이탤릭체로 표기하며, 국문 도서명 및 학술지명은 볼드처리한다. (APA 6th ed 참고)
예: 유가효, 위영희 (2019). 놀이치료의 이해. 서울: 양서원
Landreth, G. L. (2009). 놀이치료: 치료관계의 기술(3판). 서울: 학지사.
한유진. (2011). 사례연구: 심리운동놀이치료 프로그램이 아동의 스트레스 수준 및 사회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놀이치료연구), 15(3), 65-80.
노남숙, 한유진. (2014). 애착문제 유아 가족을 위한 인형을 이용한 가족놀이치료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가정과삶의질연구, 32(3), 115-135.
Rogers, C. S. (1959). A theory of therapy, personalit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s developed in the client-centered framework. New York: Mcgraw-Hill.
Barnett, L. A. (2007). The nature of playfulness in young adult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43,(4), 949-9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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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게재된 논문은 pdf 파일로 배부하며, 별쇄본을 원할 경우 소정의 비용을 지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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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한국생애놀이치료학회에 게재된 논문의 저작권은 저자와 학회가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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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IRB 연구윤리심의위원회의 승인 번호가 있는 경우, References 바로 앞에 삽입한다.